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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기술음향

마이크로폰의 지향 특성에 따른 종류

by 황금돼지의 트랜디한 상식 2022. 2.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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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마이크로폰의 지향(Direction) 특성
 - 무지향성(Omni-directional) 마이크로폰
 - 단일 지향성(Uni-directional) 마이크로폰
 - 양 지향성(Bi-directional) 마이크로폰
 - 초지향성(Ultra-directional) 마이크로폰

마이크로폰의 지향(Direction) 특성

각 마이크의 종류에 따라서 마이크로폰이 소리를 수음하는 감도를 나타낸 것으로 동심원의 그래프 상에서의 그림으로 나타낸 것을 지향 특성(Polar patterns)라고 하며 0도와 180도를 수평축을 기준으로 한다. 마이크로폰의 지향 패턴으로는 크게 무지향성, 단일 지향성, 양지 향성, 초지향성으로 나뉘게 된다.

SM58 Microphone

무지향성(Omni-directional) 마이크로폰

무지향성 마이크로폰은 수음 방향과 상관없이 모든 방향으로 거의 동일한 감도를 수음할 수 있는 경우의 마이크를 말한다. 그러나 일부 무지향성 마이크로폰에서는 위상의 특성에 따른 약간의 타원형의 패턴이 나타나기도 한다. 흔히 방송용으로 사용되는 핀 마이크가 이에 해당된다.

단일 지향성(Uni-directional) 마이크로폰

단일 지향성 혹은 카디오이드(Unidirectional or Cardioid pattern)는 마이크의 그릴 방향으로 수음할 수 있는 감도가 높으며 90도와 180도의 옆면과 후면으로 수음되는 소리의 감도가 다소 낮은 특성의 패턴을 보이는 마이크를 단일 지향성 패턴이라고 말한다. 단일 지향성의 마이크로폰은 전면부가 수음 감도가 가장 뛰어나기 때문에 마이크의 위치 선정이 굉장히 중요하다. 흔히 악기 마이크 또는 유/무선 핸드 마이크에서 사용하는 패턴의 마이크가 이에 해당된다.

양 지향성(Bi-directional) 마이크로폰

0도와 180도에서 수음 감도가 가장 좋은 아라비아 숫자 '8'을 연상시키는 패턴의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90도와 270에서의 수음되는 소리가 다소 떨어지는 특색을 가지고 있다.

초지향성(Ultra-directional) 마이크로폰

단일 지향성과 동일한 패턴이지만 마이크의 전면부 쪽으로 감도가 가장 높으며 옆면과 후면에서는 단일 지향성보다 떨어지므로 원거리의 소리를 수음해야 할 때 사용하는 패턴의 마이크로폰이다. 마이크로폰의 방향에 따른 소리의 변화가 크고 수음되는 소리의 종류가 달라지기 때문에 정확한 마이크의 디렉션(direction)이 중요하다. 흔히 방송에서 출연진들의 목소리를 원거리에서 녹음해야 할 때 사용되는 마이크의 형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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