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Protools의 기본 탑재된 Elastic Audio 플러그인의 다섯 가지 옵션
2. Real Time Processor Vs Rendering Processor
3. Elastic Audio 분석 (Tick 기반 / Sample 기반)
Elastic Audio는 트랙 기반 TCE (Time Compression and Expansion) 처리를 제공하여 오디오 이벤트의 타이밍을 빠르고 쉽게 조작하거나 오디오 성능을 세션에 비트와 일치시킬 수 있다. Protools의 Elastic Audio Processor는 Bit 및 Tempo 분석과 결합된 파일의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기본 템포를 계산하고 마디와 비트 단위로 파일의 지속 시간을 결정한다.
Protools의 기본 탑재된 Elastic Audio 플러그인의 다섯 가지 옵션
- Polyphonic : 가장 일반적인 방법으로 많이 사용되며 복잡한 루프와 다중 악기 믹스에 적합하다.
- Rhythmic : 드럼 및 퍼커션과 같이 소리의 어택이 명확한 악기 특징에서 사용된다.
- Monophonic : 보컬과 같은 보이스나 베이스나 Synthesizer 같은 Attack이 불명확한 자료에서 적합하게 사용된다.
- Varispeed : 음원의 속도 변경 및 높낮이(Pitch) 변경까지 연결되어 함께 조정된다.
- X-Form (Rendered Only) : 고급 TCE 처리를 제공하고 오직 렌더링 모드에서만 작동하기 때문에 실시간으로 오디오 처리를 할 수 없다. X-Form 처리 기반의 Processor는 앞서 말한 처리 Processor보다 훨씬 더 높은 품질의 TCE 알고리즘을 제공한다.
Real Time Processor Vs Rendering Processor
실시간 Elastic Audio Processor는 즉각적으로 결과를 바로 들을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CPU소모량이 크기 때문에 많은 처리를 하기에 Hardware의 사양에 따라서 처리 속도 및 재생 시 Latency가 발생할 수 있다. 하지만 렌더링 방식의 Processor는 Hardware의 CPU 처리 속도와 관계없이 처리가 가능한 장점이 있지만, 추후에 수정하기 어려움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더 이상 수정이 필요 없는 작업물에 대해 사용한다.
Elastic Audio 분석 (Tick 기반 / Sample 기반)
Track에서 Elastic Audio를 활성화하면 Protools는 트랙의 오디오를 분석하여 일시적인 Event를 감지한다. Elastic Audio 분석 중에는 파형이 일시적으로 회색으로 표기되며 분석이 완료되면 오디오가 다시 활성화 상태가 되고 파형이 다시 정상적으로 나타나게 된다. Elastic Audio 분석은 Tick기반으로 처리가 되지만 오롯이 그러한 것은 아니다. Tempo가 감지되지 않은 파일은 Sample기반으로 처리가 되기 때문이다. Track에서 Elastic Audio를 활성화한 후 Session Tempo를 따르도록 오디오를 일치시킬 수 있는데, 이것은 템포 변경을 포함하여 세션의 템포와 일치시키도록 조정하는데 유용하다. 대상 Clip을 선택하여 우클릭> CONFORM TO TEMPO를 선택하여 클립을 세션과의 템포를 일치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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