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트코인 상승이유와 과거 반감기 차트 분석을 통한 향후 전망
본문 바로가기
트렌드상식

비트코인 상승이유와 과거 반감기 차트 분석을 통한 향후 전망

by 황금돼지의 트랜디한 상식 2024. 3. 26.
반응형

출처: https://twitter.com/gunbewoq2

비트코인의 이제 막 전고점을 뚫기 시작했습니다. 비트코인이 전고점을 뚫기 시작했다는 것은 새로운 모멘텀이 시작되는 시기입니다. 특히 비트코인의 경우 4년마다 돌아오는 사이클의 진짜 강세장에서 전고점 돌파와 함께 이뤄집니다. 비트코인이 너무 오른 것 아니냐는 비관론 적인 사람들도 주변에 많이 있지만 제 생각에는 아직 시작에 불과하다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비트코인이 상승하는 이유와 반감기 차트 분석을 통한 향후 전망까지 예측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트코인 상승 이유

BTC-USD

현재 비트코인은 전고점 부근인 69k이며 업비트 기준 1억 원 전후로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불과 4개월 만에 비트코인은 약 40k 에서 70k까지 약 100% 가까운 엄청난 성장을 보여줬습니다. 이렇게 비트코인이 단기간에 오른 이유는 크게 세 가지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 미국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
  • 4년마다 찾아오는 공급 반감기
  • 6월 미국 기준금리 인하

미국의 비트코인 현물 ETF승인

출처: cryptorank BTC spot etf

비트코인의 현물 ETF 승인의 의미는 바로 유동성 자금의 유입이라고 들 수 있습니다. 연일 ETF로 유입되는 자금이 역사상 최초로 하루 10억 달러가 순유입되며 그동안의 모든 유입량이 적게 느껴져 버릴 정도의 엄청난 자금 유입이 있었습니다. 미국의 대형 기술주가 주 종목으로 구성되어 있는 나스닥 ETF인 QQQ가 처음 출시 했을 때 한 달 동안 약 12억 달러를 모았는데 이와 비슷한 수준의 금액이 ETF승인 후 단 하루 만에 유입이 들어왔었기 때문에 단기간에 상승할 수 있는 첫 번째 요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4년마다 찾아오는 공급 반감기

출처:https://blog.naver.com/tearhunter/221580273475

비트코인은 희소성과 인플레이션 통제를 위해 채굴에 대한 보상이 반으로 삭감되는 시기인 반감기를 갖게 됩니다. 비트코인 반감기는 약 4년마다 발생하고 채굴을 위한 문제도 점점 어려워져 채굴 시간이 길어질 뿐만 아니라 희소성도 높아집니다.

BTC Harving 반감기 출처 :&nbsp;https://bitomakase.com/halving_timer/

2009년 출시당시 채굴 블록당 50개씩 지급됐던 비트코인은 2009년~2020년 총 세 번의 반감기를 거치면서 블록당 보상이 6.25개로 줄었으며, 4년 뒤 2024년 4월로 예상되는 네 번째 반감기에는 절반인 3.125개로 줄어들게 됩니다. 중학교 때 배운 수요공급 법칙을 안다면 공급량이 줄게 되면 수요가 늘게 되고 이는 가격 상승으로 이뤄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전까지 비트코인은 4년 주기로 가격상승 사이클을 보여줄 수 있었던 것이었죠.

비트코인 향후 전망

현물 ETF출시와 2024년 비트코인 반감기, 마지막으로 미국의 금리 인하까지 아직 비트코인의 불장이라고 할 수 없는 현재입니다. 현물 ETF승인 이후 비트코인 자금유입 대비 가격 상승 승수는 보수적으로 잡더라도 50배입니다.

assumptions making the Blue Line data

JMP증권의 분석에 따르면 향후 3년간 ETF만으로 2200달러의 자금이 유입될 것이라고 예상한다고 하는데 이는 시총 11조 달러의 증가 효과가 있고 이경우 비트코인의 시총은 60만 달러가 됩니다. 또한 이 승수는 오히려 향후 더 증가할 수 있는 이유는 비트코인의 물량이 4년마다 반감기를 통해 급격하게 줄어들고 있기 때문입니다. 블룸버그 역시 현재 비트코인 랠리의 이유를 대규모 수요로 유동수 감소라고 명확하게 분석하고 있습니다. 2024년 공급이 절반으로 줄어들게 될 반감기의 비트코인 가격이 너무 궁금하고 더 나아가 금리인하가 시작됩니다. 공급이 급격하게 줄고 수요는 늘어납니다.

마무리

Btc bull market Dips

비트코인의 자금유입은 아직 시작도 안됐습니다. 미국의 ETF승인으로 자금유입은 되었지만 이는 아주 일부분에 불과할 뿐 미국의 연기금과 영국과 홍콩등 각국의 자금이 몰리게 되면 공급 부족과 함께 수요 폭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물론 비트코인이 계속 오르는 것은 아니지만 지금과 같이 강세장에 있는 사이클에서도 20% 이상의 조정은 계속해서 나왔었습니다.

이번 주말에만 보더라도 그레이스케일 측의 많은 매도물량이 나오면서 약간의 조정을 보였지만 자금유출이라는 악재에도 불구하고 비트코인은 약 18% 하락했을 뿐 현재 2024년 3월 26일 화요일 다시 전고점 탈환전 위치에 있습니다. 지금의 가격 역시 언제든지 조정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중장기적인 성장성을 보며 투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한 관점에서 보았을 때 앞으로 약 1년 정도는 지금보다 훨씬 더 많이 오를 것이고 여전히 늦지 않았습니다.

TradingView 4h BTC chart

이번 주 목요일은 미국의 4분기 GDP 최종수치와 PCE 물가 발표라는 중요한 이벤트가 있어 이에 따라서 변동이 심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언제나 단기적인 관점에서 보는 것이 아닌 큰 추세를 보고 판단해야 하는 것을 잊으면 안됩니다.

반응형

댓글